소프트웨어융합전공 졸업학점 교과과정 이수체계도 교과과정 이수체계 안내 테이블 학년 학기 구분 교과목명 1학년 1학기 전공선택 소프트웨어의이해 전공선택 소프트웨어진로탐색 2학기 전공선택 컴퓨터수학 교양핵심 통계학입문 모든학기 전공선택 프로그래밍개론 교양핵심 컴퓨터과학의이해 2학년 1학기 전공필수 자료구조 전공필수 데이터사이언스개론 전공선택 경영정보시스템 2학기 전공선택 자바프로그래밍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스 3학년 1학기 전공필수 운영체제 전공선택 데이터마이닝및분석 전공선택 사용자인터페이스 전공선택 소프트웨어분석및설계 2학기 전공필수 알고리즘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설계와질의 전공선택 스토리지시스템 전공선택 모바일소프트웨어 전공선택 빅데이터처리 전공선택 인터랙티브미디어 4학년 1학기 전공선택 인공지능 전공선택 소프트웨어융합특강 전공선택 바이오인포메틱스개론 전공선택 시스템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2학기 전공선택 스토리지시스템 전공선택 네트워크보안 전공선택 클라우드시스템 전공선택 사물인터넷시스템 선수강 교과목 목록 선수강 교과목 안내 테이블 학년 학기 교과목명 수강 시 유의 사항 필수 선수강 교과목 권장 선수강 교과목 1학년 1학기 소프트웨어의이해 - - 2학기 컴퓨터수학 - 컴퓨터과학의이해, 소프트웨어의이해 모든 학기 컴퓨터과학의이해 - - 프로그래밍개론 - - 2학년 1학기 자료구조 프로그래밍개론 소프트웨어의이해, 프로그래밍개론 데이터사이언스개론 - - 인터넷과웹 - - 2학기 컴퓨터시스템기초 - - 자바프로그래밍 - 컴퓨터과학의이해, 소프트웨어의이해 컴퓨터그래픽스 프로그래밍개론, 자료구조 컴퓨터과학의이해, 소프트웨어의이해 3학년 1학기 운영체제 자료구조, 프로그래밍개론 디지털논리회로 경영정보시스템 - - 데이터마이닝및분석 - - 사용자인터페이스 - - 소프트웨어분석및설계 - - 2학기 알고리즘 자료구조 - 데이터베이스설계및질의 자료구조 프로그래밍개론 모바일소프트웨어 자바프로그래밍 - 빅데이터처리 - - 인터랙티브미디어 - -